제주신문
오피니언독자기고
자동차세 연납 신청, 3월에는 놓치지 마세요
김아진  |  서귀포시 대천동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1.02.25  18:11:54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일반적인 자동차세 납부 방식은 1년 세액을 6월과 12월에 나눠서 내는 것이다. 자동차세 연납 제도란 1년 치 세액을 미리 납부함으로써 그만큼 할인해주는 제도인데, 요즘은 많은 사람들이 자동차세 연납 제도에 대해 알고 있어 1월에 연납 신청해 자동차세 9.15%의 감면 혜택을 받았다. 하지만 1월이 지난 후에 자동차세 연납 신청을 못 했거나, 연납 신청을 하고도 납부하지 못했는데 어떻게 하면 되냐는 문의 전화를 많이 받았다. 그만큼 자동차세 연납 신청이 1월에만 가능하다고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다행히도 1월뿐만 아니라 3·6·9월에도 연납 신청이 가능하다. 1월에 신청하면 연세액의 9.15%를 할인받을 수 있었지만 이보다 늦은 3·6·9월에 신청한다면 각각 7.5%, 5%, 2.5%의 할인을 받게 된다. 3월 연납 신청을 하면 남아있는 기간, 즉 4월부터 12월까지의 자동차세를 10% 할인받아 전체 연세액의 7.5%를 할인받을 수 있는 것이다. 1월보다 할인율이 조금 줄어들긴 하지만 3월 연납 이후는 정기분 부과 시기가 도래하니 사실상 할인율이 큰 마지막 기회라고 봐도 좋을 것이다.


연납 신청 방법은 간단하다. 서귀포시 세무과나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전화로도 신청 가능하며 위택스 홈페이지(www.wetax.go.kr)에  접속해 신청할 수도 있다. 다만,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고 있는 요즘, 전화 신청이나 위택스 홈페이지를 통해 비대면으로 신청하는 방법을 권한다.

납부는 전국 금융기관이나 서귀포시 세무과 또는 읍면동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하거나, 가상계좌, 인터넷 위택스, ARS(1899-0341) 전화 등으로 은행이나 동사무소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간편하게 할 수 있다.


< 저작권자 © 제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