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신문
오피니언독자기고
당신의 이웃은 안녕하신가요?
이나라  |  제주시 도두동 실무수습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1.03.01  16:57:32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뉴스를 보다 보면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안전사고 소식을 쉽게 접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 이 글을 읽는 순간에도 주변 어딘가에서는 우리의 이웃이 안전사고의 위험에 노출돼 있을지도 모른다.

안전은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하다는 것을 모두가 알고 있다. 하지만 살기 팍팍한 시대에 코로나19까지 겹치면서 내 주변을 돌아볼 여유가 줄어든 것은 사실이다. 이와 같은 시류에 분위기 전환을 위해 이웃 간에 서로의 안부를 물으며 주거 환경이 안전한지 점검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수리를 해드리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번에 도두동에서 처음 시행하는 ‘안녕하신가[家]요?’ 사업을 소개해보려고 한다. ‘안녕하신가[家]요?’는 주거 관리가 취약한 가구를 대상으로 3월부터 12월까지 월 1회 2~3가구를 방문해 안전 점검을 하는 사업이다.

‘안녕하신가[家]요?’의 특별한 점은 지역사회 재능기부자를 발굴해 취약계층 가정을 연계한다는 것이다. 공공과 민간의 협력을 통해 함께 소통하고 긍정적인 지역공동체를 형성하는 것이 이 사업의 취지이다. 이와 더불어 안전 매뉴얼을 배부하고 전기 사용 및 안전한 가스 사용법 등 안전교육도 실시할 예정이다.

‘작은 관심과 실천이 큰 사고를 예방하는 첫걸음’이라는 안전 슬로건처럼 사전에 사고를 방지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지속적으로 협력해 노력한다면 모두의 안전의식을 높여 사고 없는 제주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안녕하신가[家]요?’를 통해 서로 관심과 정을 나누면서 살기 좋은 복지 마을에 한 발짝 더 다가갈 것을 기대해본다.


< 저작권자 © 제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