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신문
오피니언독자기고
3월에도 자동차세 연납으로 절세하세요
문혜영  |  서귀포시 남원읍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1.03.02  16:15:34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코로나19 확진자 급증 등으로 경제활동 및 경제심리가 크게 위축됐다. 이렇게 여러 악재로 어려운 시기에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3월의 절세 방법이 있어 이를 소개한다. 이제는 많은 납세자들이 자동차세 연납제도에 대해서 알고 있다. 하지만 보통 1월에 연납 신청이나 납부를 놓쳐 세액공제를 받지 못하게 됐다고 해서 아쉬워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걱정 할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3월에도 자동차세 연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자동차세 연납제도란 자동차 소유자에게 매년 6월과 12월에 부과되던 후불제 자동차세를 미리 납부한 자에게 연세액(한꺼번에 납부하는 납부기간 이후의 기간에 해당하는 세액)만큼 할인해 주는 제도다. 자동차세는 연납 신청을 하면 세액 공제가 되는데 1월에 연납을 신청하면 가장 높은 공제율인 약 9.15% 공제를 받고, 3월에는 7.5%, 6월에는 5%, 9월에는 2.5% 공제가 된다.


 연납 신청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신규 신청인 경우 위택스에서 직접 신청을 하거나 세무과 및 가까운 읍면동사무소에 방문 및 전화로 신청 가능하다. 전년도에 연납 신청을 하고 1월에 납부를 하지 못한 경우에는 별도의 신청 없이 연납이 적용된 고지서를 송달 받을 수 있다. 다만, 신규 신청의 경우 연납은 1월, 3월, 6월, 9월 연납기간에만 신고·납부가 가능하므로 이점 유의하길 바란다.

 또한, 연납을 신청해 미리 자동차세를 다 납부했는데, 차를 중간에 팔거나 폐차를 하게 됐다면 소유하지 않는 기간 동안의 자동차세는 환급을 받을 수 있다. 자동차세 연납 납부는 현금 납부 외에도 고지서 없이 가상계좌, 신용카드, 위택스(www.wetax.go.kr), ARS 전화 1899-0341, 스마트폰 위택스앱 등 다양하고 간편한 방법으로 납부할 수 있다.


< 저작권자 © 제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