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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가하는 법규위반 차량, 근절책 시급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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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2.06.09  17:2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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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주는 전국에서 손꼽히는 교통사고 다발지역이다. 사고건수도 문제지만 사망 등 대형인명사고도 속출하고 있다. 실제 2020년 기준 도내 차량 1만대 당 사망자수와 인구 10만 명 당 사망자수는 각각 4.0명, 17.5명에 달했다. 이는 전국 평균 2.6명, 11.3명을 크게 웃도는 수치다.

 오명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제주 지역은 연간 4000여 건의 교통사고로 평균 60여 명이 사망하고 2000여 명이 부상을 당해 전국 최악의 교통사고 발생 도시라는 불명예까지 안고 있다. 


 근래 들어서도 중앙선 침범 등 법규위반 차량이 잇따라 적발되면서 도로 위 무법자가 따로 없다. 승용차는 물론 렌터카와 전세버스 등 차량의 법규위반 행위가 잇따르면서 교통사고 발생 위험이 극에 달하고 있다. 제주경찰청에 따르면 제주지역 교통법규 위반 행위 적발 건수는 2018년 13만 7451건, 2019년 15만 5928건, 2020년 31만 9612건, 2021년 37만 6362건으로 해마다 늘어나고 있다. 

 지난해 교통법규 위반 행위 유형을 보면 과속이 26만 6027건으로 가장 많았고 신호위반 4만 9279건, 중앙선 침범 7487건 등으로 집계됐다. 이같은 결과는 제주가 교통안전 사각지대라는 오명을 뒤집어 쓰기에 충분하다.

 이륜차도 예외는 아니다. 올해들어 지난달까지 모두 150건의 이륜차 교통사고가 발생해 4명이 숨지고 177명이 크고 작은 부상을 당했다. 모두 교통 법규를 위반해 무법인 상황에서 발생한 것이다. 음주운전이나 무면허 운전 사고 등 교통법규 위반 사례도 적지 않다.

 제주는 연일 관광객들로 붐비고 있다. 그만큼 교통사고 위험성이 높다. 경찰은 교통사고를 야기하는 교통법규 위반에 대한 단속에 적극 나서야 한다. 하지만 경찰의 단속이 없어도 법규를 준수해 자신과 이웃의 생명을 지킨다는 성숙한 시민의식이 더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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