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렌터카 업계 고질적 병폐 ‘근절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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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3.04.26  18:0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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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렌터카는 제주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필수적인 교통수단이다. 올해 3월 말 기준 제주에는 114개 업체에 걸쳐 2만9793대의 렌터카가 등록됐다. 

 하지만 성수기마다 불거졌던 렌터카 대여 요금 ‘바가지 논란’이 올해에도 재현될 것으로 우려된다. 보도에 따르면 모 렌터카 업체가 예약을 일방적으로 취소하고 가격을 올려 예약을 다시 받고 있다는 소비자 민원이 속출하고 있다고 한다. 


 제주도 관광불편민원접수 게시판에는 민원을 제기하는 글이 잇따라 올라오고 있다. 최소 한달 전부터 받은 예약을 갑자기 취소했고 업체측은 시스템 오류라고 밝히고 있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더 높은 가격을 받으려고 의도적으로 취소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호황을 틈타 제주관광을 좀먹는 고질적 병폐가 다시 터져 나오고 있는 것이다.

 지난해 제주도관광공사의 ‘2022 제주특별자치도 방문관광객 실태조사(내국인)’에서도 렌터카로 인한 소비자 피해는 제주 지역이 44.1%로 전국에서 가장 많았다. 피해 유형별로는 ‘계약 관련 피해’가 45.1%로 가장 많았고, 수리비 과다 청구 등 ‘사고 관련 피해’(35.4%), ‘반납 과정상의 문제’(6.7%)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 도내 렌터카 업체들은 지난해 자정 결의대회를 열고 제주도에 신고한 대여약관을 철저히 준수하고 성·비수기 편차가 크지 않은 적정요금 체계를 만들어 가겠다고 천명했다. 하지만 이번 사례처럼 업체들의 자정결의가 무색해졌다. 

 문제는 이번 연휴기간 일방 취소와 같은 논란이 계속 불거지면 제주관광의 고비용, ‘바가지’라는 비판을 벗어 나기 힘들다는 것이다. 이렇게 하다간 제주관광의 미래는 없다. 제주도는 소비자 피해 대책과 재발 방지책을 서둘러 마련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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