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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9 신고 남발 제재 수단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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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3.10.31  17:5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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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해 도내 119구급대 출동 건수 6만3585건 가운데 3분의 1인 2만1933건이 환자 이송이 이뤄지지 않은 신고 남발 등 부적절한 신고였던 것으로 밝혀졌다. 구체적으로는 이송 불필요, 비응급 환자, 신고 취소, 환자가 없는 신고 등이 대부분이었다.
 
 119는 일단 구급 요청 신고를 받으면 현장에 신속히 출동해야 한다. 하지만 불필요한 신고로 인해 소방공무원들이 겪는 업무 과중과 피로감 누적은 보통 심각한 문제가 아니다. 자칫, 필요하지 않은 출동으로 인해 정작 시간을 다투는 긴급한 환자 이송에 차질을 빚을 수도 있다.

 
 제주도 소방안전본부는 적절치 않은 구급대 출동 요청을 제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언제까지 현장 파악이 어렵다는 등의 이유로 무조건 현장에 출동할 것인가. 이제는 구급대원들의 고충과 구급 차량 이동에 따른 비용 부담 등 인적·경제적 손실을 줄일 제재 수단을 제시할 때가 됐다.
 
 물론 소방당국이 응급환자를 신속히 병원으로 이송하는 119구급대의 기능을 충분히 홍보하는 것도 반드시 필요하다. 하지만 거짓 또는 장난 신고 등으로 본연의 역할에 지장을 받고 피해를 보는 일을 더 이상 방치해선 안 된다.
 
 119구급대의 가장 중요한 임무는 위급한 환자를 골든타임 안에 병원에 이송해 귀중한 생명을 보호하는 것이다. 가령, 119구급대가 출동을 요청한 신고자 간 휴대폰 동영상 등을 통해 현장의 상황을 파악하는 것도 하나의 방안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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