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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질적인 제주지역 물류서비스 불이익 숨통정부 계획에 제주와 내륙 물류망 간 연계 지원방안 반영
허영형 기자  |  hyh8033@jejupres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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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3.12.27  16:5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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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신문=허영형 기자] 정부의 제4차 물류시설개발종합계획(2023~2027년)에 제주와 내륙 물류망 간 연계 지원방안이 포함되면서 고질적인 제주지역 물류서비스 불이익 문제에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국토교통부가 27일 고시한 제4차 물류시설개발종합계획은 ‘편리한 일상과 신산업으로 도약을 위한 첨단 물류 인프라(시설) 구축’을 비전으로, 오는 2027년까지 물류산업 매출액 200조원, 일자리 90만개, 부가가치 비중 46%를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고 있다.


제주도에 따르면 그동안 제주는 섬이라는 지리적 특성으로 인한 복합운송(도로+선박+도로)체계로 물류 수송에서 불이익을 받아왔지만, 내륙지역에 비해 물동량이 많지 않아 내륙 물류망과의 연계에서 소외돼 왔다.

특히 내륙지역의 경우 5대 물류권역으로 지정돼 광역 교통망이 유기적으로 연계된 화물 수송이 가능하지만, 제주는 내륙 물류망과 연계되지 않고 해상을 거쳐 운송해야 해 물량 조절이 어렵고, 보관시설 등 물류시설도 부족해 상품 가격 결정에도 불리했다.

이에 도는 제4차 물류시설개발종합계획의 주관부처인 국토교통부와 용역 수행기관인 한국교통연구원에 제주지역과 내륙 물류망 간 연계 필요성을 여러 차례 설명하고 정부 계획에 반영해 줄 것을 지속적으로 건의해 왔고, 결국 이번 계획에서 내륙 물류기지와 항만 내 물류시설을 기반으로 제주의 보편적 물류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해상 운송과 권역별(제주권역-내륙권역 간) 물류시설의 연계 강화 근거가 마련된 것이다.

도는 이번 제4차 물류시설개발종합계획과 2021년도에 수립된 제5차 국가물류기본계획을 기반으로 제주물류 서비스를 혁신할 수 있도록 후속 조치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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