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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쟁이 있는 4·3교육 실현해야4·3특위, 4·3 신진학자 미래과제 연구결과 공유회 개최
최지희 기자  |  jjihi@jejupres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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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4.01.25  18:0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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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신문=최지희 기자] 

비판과 성찰, 사유의 지평을 열어주는 논쟁이 있는 4·3교육이 실현돼야 교과서 기술 유무와 상관없이 일상성의 토대 위에서 교육으로 확장할 수 있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제주도의회 4·3특별위원회(위원장 한권)는 25일 도의회 소회의실에서 ‘제7회 4·3정담회-제주 4·3 신진학자 미래과제 연구결과 공유회’를 개최했다.

이날 이정원 제주한라대 교수는 “현재 4·3교육의 과제는 이념 논쟁과 단절, 교과서 외의 교육 영역과 단절, 지역사회와의 단절”이라며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학교 민주시민교육을 지향점으로 한 4·3 융합교육으로 전환해야 한다고”고 주장했다.

이어 “4·3 융합교육 구현의 핵심 과제는 논쟁성”이라며 “역사 교과서에 실리지 않아도 일상에서 4·3을 융합적으로 교육할 수 있으려면 다양한 학문 영역과 입장·관점이 공존하는 교육 기반이 구축돼야 한다고”고 제시했다.

그러면서 “4·3에 대한 다양한 정치 경험과 성찰, 사유를 통해 학생과 교사가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어야 한다”며 “그래야 4·3교육은 삶과 연계돼 일상의 교육으로 구현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지민 이화여대 박사는 “제주4·3 후속 명칭은 사건, 폭동, 학살 등 역사적으로 사회적 배경과 발화자의 이념에 따르 그 종류가 변화했다”며 “명칭에 따라 폭력이 되기도 하고 해방이 되기도 했다. 언어를 찾아주는 것은 정의를 실현하고 생존자 및 유족들의 회복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지속적인 연구가 이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채영익 미국 미들베리 칼리지 국제정치학과생은 “4·3에 대한 젊은 세대의 다양한 관점을 이해하려면 어떤 교육을 통해 4·3을 인지했는지, 어떠한 지역적·정치적 태도가 4·3을 인지하는데 영향을 줬는지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라며 “추후 젊은 세대가 갖고 있는 정치적 관점에서의 4·3을 바라보는 시각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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