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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과 건강의 교집합 등산, 등산할 때 중요한 POINT!’체력 향상을 위해 선택한 등산, 과연 우리가 유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
신관호 기자  |  gwanho6270@jejupres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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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4.08.17  17:5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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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의 사람들은 등산을 할 때 준비해야 할 장비와 산악 사고에 대비한 구조방법 등 안전을 위한 준비를 우선적으로 생각하게 된다. 그렇다면 우리들의 등산 준비는 잘 이뤄지고 있는지 여부와 합리적인 등산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1 . 어느 블로거가 제시한 등산 다이어트 팁

지피지기 백전백승! 등산 다이어트는 그 효과가 매우 큰 운동으로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알고 시작한다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라이프를 즐기는 한 블로거에 따르면 등산은 지방을 태우면서 몸에 근육을 만들어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효과가 매우 크다. 또 지방은 등산과 같이 저중강도 운동을 장시간 지속했을 때 가장 쉽게 연소된다. 등산은 유산소 운동으로 체중감량에 매우 효과적이며 운동시간을 오래 지속할 수 있어 지방을 효과적으로 태울 수 있다. 이어 전신을 사용하기 때문에 몸이 전체적으로 틀이 잡히게 되고, 하체와 허리의 지방이 줄어 군살 없는 라인을 가꾸는데 한 몫을 하게 된다.

이 밖에도 등산은 심폐와 하체 기능 강화, 눈 피로회복, 근력 강화, 뼈 자극으로 인한 골다공증 예방 등 다양한 운동 효과가 있으며, 골다공증이 의심되는 이들은 경사진 곳이 아닌 완만한 등산로를 선택해 뼈에 무리를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운동을 해야 한다.

2 . 잘 준비된 등산 장비와 용구

등산을 시작할 때 우리가 필요한 부분 중 하나는 열정과 꾸준함도 필요하지만 이에 따른 도구도 잘 준비되야 올바른 등산을 할 수 있다.

어느 블로거에 따르면 좋은 장비의 조건은 성능이 좋아야 하고 가볍고 부피가 작아야 한다. 또 튼튼하고 오래가는 장비여야 하고 방수성과 보온, 방풍성이 있어야 한다. 이와 함께 항상 장비의 보존과 고장의 수리를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한다.

복장은 셔츠의 경우 소매가 길고 주머니가 있는 것이 좋으며 우의를 겸한 윈드자켓이 좋다. 또 손수건은 면으로된 스카프가 적절하고 모자는 바람에 날리지 않게 머리에 맞고 비가 올 때를 대비해 챙이 있는 것이 적절하다. 이어 바지는 활동이 편해야 하고 겨울일 경우 모바지가 좋다.

운반구와 휴대품의 경우 등산화는 목표로하는 산이나 계절에 맞춰야 하고 배낭은 방수가 되야하며 40L 용량이어야 한다. 또 배낭 커버도 준비되야 한다. 이어 조난 등 비상 상황에 대비해 지도와 나침반을 준비해야 하는데, 지도의 경우 개념도가 아닌 상세도여야 하고, 나침반은 지도를 보기에 지장이 없는 성능이 있어야 한다. 이 외에도 다용도 소형칼, 구급약품 레스큐 시트 등 응급상황에 대비한 간편한 도구도 준비가 되야 한다.

식품의 경우 자신이 좋아하고 쉽게 먹을 수 있는 열량이 높은 음식이어야 하고 간식과 차 등 기호품도 준비되야 한다. 또 등산에 앞서 산행에 맞는 식량 계획도 미리 세워야 한다.

3. 등산 시 유의사항

요즘 등산 인구가 폭발적으로 증가 하면서 안전사고도 많이 일어나고 있다.

어느 블로거에 따르면 등산은 혼자 보다는 둘 이상이 안전하며 정해진 등산로만 이용해야 한다. 또 호기심이 생겨 다른 곳으로 방향을 바꿀 수 있는데 위험한 곳일 수도 있으므로 정해진 코스가 아니면 가지 않는 것이 좋다. 우리는 등산을 하며 운동을 하려는 것이지 모험을 하기 위해 떠난 것이 아님을 명심해야 한다. 이어 어둡기 전에 산행을 마치고 내려와야 하고 자주 가는 길이라도 어두워지면 길을 잃어버리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어둡기 전에 산을 내려와야 한다.

간혹 폭우, 태풍, 폭설이 내림에도 불구하고 괜찮다는 안도감으로 등산을 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는데, 이 경우 조난을 당해도 구조의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어 더욱 등산을 삼가해야 한다. 이와 함께 가장 중요한 것은 등산 중 음주와 흡연을 하지 말아야 한다.

이와 같이 우리는 간단히 등산에 대한 간단한 POINT를 짚어봤다.

이에 대해 정리하면 우리의 자신을 과대 평가하지 말아야 하고 호기심을 버리는 것이 좋다. 무엇보다 자신의 체력과 건강에 맞는 등산을 해야하며 사고가 발생하면 지체없이 119나 산악구조대에 연락을 취해야 한다.

다가오는 가을에 가장 많이 계획하는 등산, 산행 전 반드시 기억해야 할 전화번호는 산악구조대 1688-3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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