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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주차면 확보 96% ‘현실과 괴리’도, 내년말까지 4300면 확대 계획
"현실과 동떨어진 탁상행정" 지적
허영형 기자  |  hyh8033@jejupres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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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7.10.12  17:0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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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주시 노형동 소재 주택가 이면도로에 차량들이 줄지어 주차돼 있다.허영형 기자

[제주신문=허영형 기자] 제주의 폭발적 인구증가가 가져온 차량 수용능력 과부하로 교통혼잡, 주·정차 등의 교통관련 문제들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제주도의 탁상행정이 도민불편을 낳고있다. 

올 8월기준 제주도에 등록된 자동차 대수는 48만9674대(역외 12만3000대 포함)로 1인당 보유대수가 0.53대다. 이는 전국에서 가장 높은 수치다. 도내 등록차량의 폭발적인 증가는 교통혼잡, 주차난 등의 문제 등을 가져왔다. 특히 주택가나 아파트 단지 등에서 이뤄지고 있는 이면주차가 도민들의 불편을 야기시키고 있어 대책마련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날로 늘고 있다.
 
도에 따르면 현재 확보된 주차면은 35만2000면으로 96% 수준이다. 하지만 주택가의 이면주차 상황은 높은 주차면수 확보 비율을 무색케하고 있다. 
 
이런 주차난 해소를 위해 도는 공영주차장 복층화 사업, 공영주차장 및 주차빌딩 신축 등의 정책을 추진해 내년말까지 약 4300면의 주차면을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세웠지만 그 실효성은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제주도가 최근 확대하고 있는 공영주차장 유료화 정책도 주택가 이면주차 문제를 더욱 악화시키는데 한 몫 하고 있다.
 
도는 590억원을 투자해 ‘제주형 주차종합대책’을 시행하고 있다. 도내 공영주차장 363곳(노상 157곳, 노외 206곳)에 대해 앞으로 3년에 걸쳐 전면 유료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와관련 제주시에 거주하는 한 주민은 “공영주차장 유료화가 진행되면서 주택가 이면도로에 더 많은 차들이 몰리고 있다”며 “주차환경개선을 위해 유료화를 추진했다고 하지만 어떤 효과가 있는 것인지 잘 모르겠다. 상황이 더욱 악화된 것 같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대중교통체계 개편을 통해 자가용운전자들의 대중교통 이용 유도를 한다고하는데 대중교통을 이용하면서 타지 않는 자가용을 세워둘 곳을 마련하지도 않고 있다”며 “주택가 골목 몇 군데만 돌아다녀봐도 상황을 알텐데 도정에서 탁상행정만 펼치고 있는 것 아닌가하는 생각까지 든다”는 지적도 나왔다.
 
한편 도는 지난달 28일과 29일 주차유발이 많은 위락시설, 판매시설, 숙박시설의 경우 주차면수를 50m2~100m2당 1대 이상을 확보토록하고 공동주택의 경우 현재 규정보다 6~25% 많은 주차면수를 확보토록 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제주특별자치도 주차장 설치 및 관리조례 개정(안)’에 대한 공청회를 개최했다. 해당안의 개정절차는 이달 입법예고 및 보완 등을 거쳐 올해 말 마무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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