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道, 버스 임금 실태부터 공개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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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9.03.11  17:5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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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주도 버스 준공영제가 시행 1년6개월여 만에 위기를 맞았다. 도내 8개 버스업체 노조가 높은 임금 인상과 운전기사 1인당 운행일수를 기존 14일에서 11일로 조정할 것 등을 요구하며 내일(13일) 밤 12시부터 버스운행 전면 중단을 예고했다. 제주도는 파업사태에 대비해 전세버스 동원 등 비상 수송대책을 마련했지만 금명간 타결이 안돼 실제로 총파업이 이뤄질 경우 교통대란이 예상된다.

 원희룡 도정의 핵심사업인 대중교통체계 개편에 따른 버스 준공영제가 이렇게 최단 기간에 노조에 의한 총파업 예고에 직면하리라고 생각한 도민은 거의 없을 것이다. 특히 버스업체는 준공영제 시행으로 제주도의 예산을 지원받고 있다. 지난해 버스업체의 운송비용 손실 보전액은 무려 965억원에 달하며, 올해도 본예산에 924억원이나 편성됐다. 여기에 추경이 반영될 경우 1000억대에 이를 전망이다.

 더욱이 준공영제는 업체의 적자 보전과 함께 운전기사의 임금 인상 효과로 이어졌다. 버스노조의 총파업 예고가 납득하기 어려운 이유다. 지금 도민들이 기장 궁금해 하는 점은 버스 운전기사의 임금체계다. 원 도정은 준공영제 시행과 함께 적용된 버스 운전기사의 임금실태부터 상세히 공개해야 한다. 그래야 도민들이 버스노조의 파업 예고가 정당한 것인지, 부당한 것인지를 제대로 판단할 수 있다. 만약 알려진대로 현행 임금체계가 고임금일 경우 노조의 인상 요구는 도민이 수용하지 않을 것이다.

 지금 도내에는 가뜩이나 취업난에다 박봉에 시달리는 청년들이 많이 있다. 이런 마당에 임금을 무려 10.9%나 올려 달라는 버스노조의 요구는 무리다. 사실 민영 버스에 도민 혈세를 지원하는 것 자체가 문제다. 하물며 터무니없는 과다 지원은 조세저항을 부를 수도 있다. 제주도는 무작정 버스노조의 요구대로 끌려가선 안 되며, 버스노조 역시 무리하지 않은 현실적 요구로 전환해 버스파업 결정을 풀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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