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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서비스산업의 직업기회”
최화열  |  제주국제대학교 항공서비스 경영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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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9.11.14  18:1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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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항공서비스산업 종사자들은 다양한 수준의 교육과 훈련, 경력을 필요로 하며 글로벌 경쟁시대에 점차 그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세계 최대의 항공서비스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미국을 보면 다양한 직무에 약 45만명 이상의 항공사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항공기 조종사, 승무원, 공항 스텝 그리고 관제요원을 비롯해 그 외에도 배후에 많은 수의 항공사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다. 항공사 직원은 크게 나눈다면 운항승무원(flight crew), 공항지상요원(airport ground staff), 화물(cargo), 마케팅(sales and marketing) 등의 부서에서 근무한다. 운항승무원은 비행기를 조종하는 조종사(cockpit crew)와 기내에서 일반적인 승객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내 객실승무원(cabin crew or flight attendant)으로 구성되어 있다. 

 객실승무원은 승객 탑승시 좌석안내 및 짐 정리, 클래스별 서비스 제공, 목적지 국가의 입국서류 배포 및 작성 협조, 기내 안전업무 등을 담당하고 있다. 공항지상요원은 비행기를 항공운항에 알맞게 관리하고, 운항에 필요한 정부 관계부서와의 업무 협조 및 승객들에게 항공기 탑승 관련 서비스를 제공한다. 항공사 지상직원은 공항에서 대 승객서비스를 담당하는 공항여객서비스지원, 그리고 영업부, 마케팅부, 예약부, 관리부, 인사부서 등의 다운타운 사무실 직원으로 나눌 수 있다. 


 공항서비스직원은 항공 여행객들의 탑승권을 발급하고 수화물을 부치는 체크인 카운터 업무가 있다. 라운지의 업무는 항공사 1등석, 2등석 승객을 위하여 공항내에 편의 시설 관리 및 비즈니스 승객의 용무 지원을 한다. 

 통상적으로 관제사라고 부르는 항공교통 관제관은 규칙과 규정에 따라 사고를 예방하고 출·도착 지연을 최소화시키기 위해 항공기들의 비행을 통제하고 조정한다. 공항관제요원과 같은 일부의 관제사들은 조종사들에게 이·착륙 허가를 내린다. 또한 항공로 관제요원과 같은 일부 과제관은 출발지 공항과 목적지 공항 간에 비행 중에 있는 조종사들에게 안전운항을 위한 정보를 제공한다. 세계는 지금 항공로와 공항이 점점 혼잡해지고 있어 이 분야의 고용의 기회는 계속 늘어 날 전망이다. 

 이외에도  공항에는 많은 부서가 있다. 항공기 기내식을 제공하는 케이터링서비스, 항공기 객실 내를 정리·정돈하는 그루밍서비스등 승객들이 직접 접할 기회가 많지 않은 부서에서 많은 항공사 직원들이 안전하고 원활한 항공운송 서비스를 위하여 근무하고 있다. 

 오늘날 새로운 동력이 필요한 제주지역에 항공산업 활성화를 통해 신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제주지역인재 고용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을 기대하며, 항공전문인력 양성 추진에 준비하고 매진해야 할 시점이라고 전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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