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신문
오피니언독자기고
내 삶을 바꾸는 1일 7천보 걷기 실천
오미나  |  서귀포시 서부보건소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1.03.23  17:42:13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최근에 코로나19로 인해 실내 체육시설에서 운동을 하기 쉽지 않고 활동량이 줄어 체중이 늘기 쉽다. 이런 분들을 위해 일상생활에서 가장 쉽고 꾸준하게 할 수 있는 운동인 ‘실외 걷기 운동’을 추천한다.

실외 걷기 운동은 비타민D 생성으로 스트레스 해소 및 우울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1일 7000보 걷기 운동을 꾸준히 실천한다면 불면증 치료에도 도움이 되고 다이어트 효과도 있다. 걷기는 저강도 운동으로 장시간 지속해도 체력 소모가 크지 않아 오랜 시간 걸어 근력 향상 및 체지방 감소가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근력 운동이나 유산소 운동 전 걷기는 체중감량 효과를 높여준다. 이 밖에도 걷기 운동 효과로 치매 예방, 폐기능 향상, 당뇨 예방 등이 있다.


제대로 된 걷기 운동을 하려면 걷는 자세가 중요하다. 반듯이 선 채로 약 15도 정도 위를 바라보고 팔을 움직이면서 엄지 발가락에 힘을 주고 걸어야 한다. 또한 관절이 약한 사람일 경우 너무 많이 걸으면 관절에도 무리가 올 수 있으므로 1~2㎞정도로 시작해서 조금씩 늘려가는 것이 좋다.

서부보건소는 ‘1일 7000보 범시민 걷기 붐 조성’을 위해 ‘매주 금요일 7000보 걷는 날’을 지정해 서부보건소에서 운진항 방파제까지 50분 정도 주기적으로 걷기를 운영하고 있고, ‘매월 첫째주, 셋째주 토요일은 모바일 걷기 앱(워크온) 해안도로길 챌린지’를 활용해 4코스로 나눠 32㎞를 4주간 걷기 챌린지를 운영한다. 그 외에도 ▲3개월 63만보 걷기 챌린지 ▲고혈압·당뇨병 환자 대상 3개월 48만보 레드서클 걷기 마일리지 챌린지 등 다양한 챌린지가 개설돼 있으며, 다수가 모여서 하는 걷기 대회를 못하는 대신 소규모 걷기, 모바일 걷기 앱(워크온)을 활용해 개인별 걷기를 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 저작권자 © 제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