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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친절한 준공영버스 예산 지원 줄여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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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1.05.09  17:2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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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중교통 준공영제의 목적은 버스회사의 적자를 세금으로 보전해 주려는 데만 있는 게 아니다. 회사의 정상 운영을 통해 시민에 대한 서비스의 질을 제고시키려는 데에 더 큰 목적이 있다. 서비스는 친절, 안전운행 등 한 두 가지가 아니다.

 특히 승객을 대하는 운전기사의 친절은 준공영버스가 지녀야 할 최우선 조건이자 덕목이다. 운전기사의 불친절과 과속·급정거 등 난폭운전, 정류소 미정차 등으로 인해 시민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다. 제주도에 접수된 대중교통 불편신고는 2018587, 2019560, 지난해 355건이며, 올들어서도 매달 30건 이상이 접수되고 있다(본지 57일자 1면 보도)고 한다.

 대체로 정식 신고는 불편의 정도가 심한 경우여서 경미한 불편 또는 불편했지만 신고하지 않은 사안까지 포함할 경우 승객들이 느꼈을 불친절과 불편은 훨씬 더 많을 것이다. 1년간 동일 금지행위로 3차례 과태료 처분을 받은 후 또다시 같은 금지행위를 하면 운전자격을 취소하도록 한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규정만으로는 일부 운전기사의 고질적인 불친절 행위를 근절할 수 없다.

 실제로 1년간 3~4차례 이상 금지행위를 저지르는 운전기사는 거의 없을 것이다. 문제는 운전기사마다 1~2차례는 금지행위(승차거부·중도하차·무정차·불친절 등)를 해도 제재를 받지 않는다는 점이다. 제주도는 사실상 있으나마나한 처벌 규정에 안주하지 말고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승객에게 불친절하고 불편을 야기한 버스 회사에 대해 과감히 예산 지원을 줄이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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