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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솟는 소비자물가, 무대책이 대책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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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1.08.04  17:07: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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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주지역 소비자물가 오름세가 심각하다. 4개월 연속 3%대 상승률을 기록하면서 서민가계를 위협하고 있다. 지난달 소비자물가는 1년 전보다 3.2%나 상승했다. 특히 같은 기간 전국 소비자물가 상승률 2.6%0.6%포인트나 앞지른 큰 폭 상승이다. 가뜩이나 코로나19로 인해 소득이 줄어든 소비자들의 허리가 더 휘어지고 있다.

 사실상 연간 2%대 물가 인상 저지선이 무너졌는 데도 물가를 관리해야 할 제주도는 강 건너 불 구경하듯 하고 있다. 물가가 크게 오르면 서민가계의 부담이 늘어나 소비를 위축시킨다. 소비자물가 인상이 계속되면 내수 활성화를 통해 침체한 경기를 회복시키려는 전략도 성공할 수 없게 된다.

 제주도는 하루빨리 합당한 물가관리대책을 마련해 치솟는 소비자물가를 저지선 아래로 내려올 수 있게 해야 한다. 특히 최저 7%(고등어), 최고 45%(시금치)까지 크게 오른 농수산물 가격관리에 집중해 합리적인 가격이 유지되도록 해야 한다.

 물가는 심리적인 요인도 작용한다. 단순한 수요공급의 문제를 넘어 늘어난 생산단가 등을 이유로 터무니없이 소비자 가격을 인상하거나 더 많은 이익을 노려 가격을 올릴 수도 있다. 생산자와 유통자 역시 결국 같은 소비자이므로 소비자의 입장에서 공급 가격을 합리적인 선에서 적정하게 결정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제주도는 설 명절과 추석에 집중한 물가관리 대책을 연중 실시해야 한다. 수시 현장 물가관리 지도에 나설 때와 그렇지 않을 때의 차이는 크게 다르다. 공급량이 부족하면 출하량을 늘리도록 관련 업체에 요구하고, 수요 집중 시기를 노린 매점매석 행위를 집중 단속해 정상적인 상거래가 유지되도록 해야 한다.

 더욱이 40여 일 앞으로 다가선 추석 소비자물가가 더 큰 걱정이다. 도는 지금부터 현장 물가관리 지도에 들어가야 한다. 더 이상 무대책이 대책인 물가관리 대책에 안주해선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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