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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선거 후보들 실천 가능 공약만 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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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2.04.12  17:1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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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방선거 예비후보들이 연일 신문지면을 통해 쏟아내는 각종 선거 공약이 눈이 부실 정도다. 선거일(61)이 임박하면서 제주도지사, 교육감, 도의원, 교육의원 등 모든 예비후보들의 다양한 홍보 전략이 눈길을 끈다. 아직은 각 당의 후보자 공천이 이뤄지기 전인 데다, 공식 선거일정 전이어서 공약 제시 위주로 본격적인 선거전에 대비하고 있다.

 유권자들이 후보자를 평가하는 기준은 인물·능력·도덕성과 함께 정책과 공약이다. 소속 정당과 정치 경력도 중시되지만 특히 지방선거의 경우 후보자의 자질·능력과 정책 및 공약이 당선에 절대적인 작용을 한다. 역시 선거운동 시작 전에 할수 있는 일은 당선되면 이런 일을 할테니 뽑아달라며 내세우는 공약이다.

 하지만 선거 공약은 너무 많아도 너무 적어도 안 된다. 자신감을 갖고 꼭 실천할 수 있는 공약만 해야 한다. 그러려면 백화점식 공약이 아닌 선택과 집중식 공약이라야 한다. 후보자가 제시한 공약을 유권자들이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면 실패한 공약이 될 수 있다.

 공약의 형태도 도지사가 할 수 있는 공약과 도의원이 할 수 있는 공약이 다르다. 실제로 각 후보들의 공약을 보면 구분이 안 될 정도로 뒤섞여 있다. 도지사 예비후보는 전국 하위권인 도민 삶의 질을 상위권으로 끌어올리는 문제와 자연환경을 잘 보전하면서 국제관광지를 만드는 큰 그림만 그리면 된다. 아울러 도의원 예비후보들도 도지사 업무 영역과 지자체 소관이 아닌 분야까지 공약으로 제시해선 안 된다.

 원래 하천이 없는 곳에 다리를 놓겠다는 엉뚱한 공약까지 할 수 있는 게 정치인의 속성이다. 얼마전 다른 지방에서 모 예비후보가 조직폭력박물관을 짓겠다고 해 화제가 됐었다. 실제로 미국의 한 도시에 조폭박물관이 들어선 것이 확인되기도 했으나 한국인의 정서로는 공감하기 어려운 발상이다. 더 이상 달콤한 공약, 뜬구름 잡는 공약으로 표심을 잡으려고 해선 안 된다. 주민들이 절실하게 원하는 사업과 실천 가능한 사업만 공약으로 제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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